Search
💙

굿닥몬을 만나다_엘레나

직무
굿닥스토어(이커머스) MD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 굿닥스토어 MD 엘레나 입니다. 소셜커머스와 종합몰에서의 경력을 살려 굿닥스토어의 MD로 입사했습니다. 굿닥스토어의 전 카테고리를 담당하면서 상품 소싱과 기획, 그리고 브랜드 총판까지 경험하며 열심히 성장 중입니다.
🎙️ 소속 팀 소개를 해주세요!
비즈 본부 사업전략팀의 '굿닥스토어'는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요! 다양한 브랜드를 입점 시켜 굿닥스토어의 상품 구색을 늘려가고,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단독 행사와 프로모션까지 진행하면서 커머스로서의 자리를 매김을 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 굿닥스토어만의 PB 상품을 기획하고, 이제는 브랜드 총판과 B2B 채널까지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 )
🎙️ MD란 어떤 직무인가요?
MD는 빠르게 변화하는 온/오프라인의 유통 트렌드를 파악하며 상품을 소싱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하며 브랜드를 육성하는 직무에요.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찾고,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매출 성과를 만들어 가요.
🎙️ 굿닥의 스토어 MD는 어떤 일을 하나요?
굿닥스토어의 MD는 굿닥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상품을 소싱하고, 입점 협력사와 협업을 통해 굿닥 고객에게만 줄 수 있는 benefit을 기획해요. 아무래도 굿닥을 이용하는 분들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분들이 주 고객층이라 건강 카테고리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어요! 더불어 각 카테고리마다 매출 효율을 보면서 굿닥만의 PB상품을 기획하고, 더 나아가 브랜드 총판까지 담당하면서 하면서 브랜드 유통 관리와 B2B유통 채널까지 확장해 가고있어요.
대부분의 E-커머스는 각 카테고리 마다 담당MD가 지정되어 있는데, 굿닥스토어의 MD는 전 카테고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각 카테고리의 매출 분석은 물론, 보다 폭넓은 상품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요!
굿닥스토어의 PB 브랜드 마스크를 착용하고 팀원들과 찍은 사진 😉
🎙️ 출근부터 퇴근까지의 하루 일과를 알려주세요!
오전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전 날의 매출을 확인해요. 매출을 보면서 남은 기간 동안의 운영 전략을 고민하고, 기존 협력사들과의 소통을 통해 상품 검수 및 상품 등록을 진행하고 있어요. 더불어 입점 브랜드사의 자사몰 및 타사 종합몰의 가격 비교를 통해 입점사에게 행사 제안도 하고, 단독 할인 상품을 기획 하기도 해요.
오후에는 신규 업체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새로운 브랜드를 입점시키기 위해 각종 종합몰과 오픈마켓의 신상품 카테고리를 자주 확인하고, 굿닥스토어에 적합한 브랜드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주저 없이 입점제안을 진행하고, 회신이 안 올때는 집요하게 전화 연락을 해서 꼭 입점을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주말에는 오프라인 편집샵으로 시장조사를 다니면서 온라인으로 접해봤던 상품들을 실물로 보고 구입해보면서 경험을 늘려가고 있어요.
굿닥스토어 팀은 매주 월요일마다 미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전 주의 한 일과 금주의 업무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며 앞으로의 목표를 맞춰 가기위해 서로 하는 일을 파악하기 위해 서로가 노력하고 있어요. : )
엘레나 자리 🖥️
책상 위와 뒷편에 가득 채워져있는 입점 상품들...✨
🎙️ 일에 보람을 느낀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에 컨택하고, 입점까지 도와드리고, 최종적으로 상품 등록이 완료가 되었을 때가 가장 뿌듯해요! 더불어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단독 행사로 운영을 하며 매출 성과를 냈을 때가 가장 보람이 있는 것 같아요.
🎙️ 굿닥의 스토어 MD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빠른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수 많은 브랜드사의 입점을 설득 시키고, 입점 후에는 프로모션 진행과 단독 행사까지 기획해야 하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브랜드사 뿐만 아니라 사내 유관부서(디자인, 마케터 등)와 협업이 많아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중요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굿닥스토어는 아직 신규 단계에 있는 사업이라, 많은 협력사에서 입점을 어려워하시는 편입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굿닥 입점 시의 효율을 데이터 기반으로 전달드리고, 함께 진행 할 수 있는 마케팅 등을 소구하면서 입점을 독려하였고, 그 결과 약 100여개의 브랜드를 입점 시켰어요! MD는 담당 브랜드의 매출 효율에 대해서 누구보다 관심을 가져야하고, 브랜드의 여러 이슈 상황을 제일 먼저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브랜드 담당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고, 문제 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수라고 생각해요. 🙂
🎙️ 스토어 MD로서 굿닥에서 이루고자하는 커리어적 목표가 있다면?
굿닥스토어를 많은 협력사들이 입점하고 싶어 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싶어요.
아직까지는 브랜드 사에서 입점을 망설여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굿닥스토어가 운영의 편리성 뿐만아니라 매출까지 보장해주는 커머스로 성장하고, 고객과 협력사의 신뢰를 얻어 오래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까지의 과정에 함께하고 싶어요.
더불어 지금은 굿닥의 O2O 서비스나 클리닉 마켓을 통해 굿닥스토어로 인입되는 사용자분들이 많으신데요, 앞으로는 굿닥스토어 자체로 굿닥을 알게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
🎙️ 어떠한 계기로 굿닥에 입사하시기로 결정하셨나요?
지금까지 소셜 및 종합몰 등에서 업무하면서 수많은 카테고리를 경험했어요. 많은 카테고리를 경험하면서 한 분야의 전문 MD가 되어보고 싶었고, 굿닥스토어의 MD는 건기식(건강기능식품) 전문 MD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어요. 사업 및 채널 확장으로 결국엔 전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지만, 새로운 도전을 통해 더 많은 전문지식을 경험하는 동시에 배우면서 즐기고 있습니다.
🎙️ 굿닥만의 독특한 점이 있다면?
친근한 분위기가 굿닥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입사 후 얼마 되지 않아서 비즈 본부 팀원 분들을 운영하는 마니또를 같이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마니또를 진행하면서 팀원분들과 더 친해질 수 있었고, 접점이 없었던 직무의 팀분들에 대해서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지금은 재택근무로 이런 문화들이 사라져서 아쉽지만, 코로나가 얼른 끝나면 다시 같이 웃으면서 일하는 날이 오기를 바래요.
🎙️ 굿닥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굿닥스토어가 아직은 신생 서비스에 속하기 때문에, 커머스 쪽으로는 히스토리가 많지 않아 프로모션 등의 새로운 시도를 할 때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예상이 되지 않기도 해요. 모든 액션이 매번 새로운 도전이라, 조금 두려울 때가 있는데요. 하지만 누가 이미 다져놓은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직접 부딪히면서 새로운 히스토리를 팀원들과 만들어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떻게보면 큰 성장의 발판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
🎙️ 어떤 사람들에게 굿닥을 추천하시나요?
본인의 직무에 의욕적이고 도전 정신이 넘치시는 분들께 추천해요! 굿닥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여러 도전을 장려하는 분위기에요. 새로운 도전을 통해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인물처럼 수동적이기보단,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성과를 내는 것에 관심이 있는 분께 굿닥을 추천합니다!
TOP